이메일 구독

corn fields under white clouds with blue sky during daytime

이메일 구독

새로운 컨텐츠를 받은 편지함으로 바롤 보내드립니다.

최근 글

다수의 가해자들

전북의 한 지역농협에서 간부의 괴롭힘에 한 직원이 자살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런 직장내 괴롭힘과 괴롭힘에 의한 자살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이런 류의 인간들을 겪을 수 밖에 없다. 필자의 관찰 범위 안에서 이런 간부들의 심리는 대부분 부하 직원들을 ‘후문 앞에 팔던 병아리’ 처럼 여기는 것 처럼 보인다. 장난감 처럼 괴롭힐 대로 괴롭히며 즐거움을 얻다가…

산후조리원 논쟁을 생각하며

종종 인터넷 공간에서는 산후조리원 논쟁이 벌어진다. 산후조리원이 워낙 곡가의 서비스다보니 반드시 필요하다 아니다를 놓고 언쟁이 벌어지는 것이다. 대부분 의사들은 산후조리원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이러한 발언들이 반대론자들의 근거가 되어 산후조리를 쓸제 없는 돈낭비로 몰아넣곤한다. 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필수서비스만이 우리가 누릴 수 있는 것인가를 생각해 보면 그렇지는 않다. 커피도 집에서 내려 마실 수 있지만 치킨집…

국회는 이재명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더불어민주당은 여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임시국회를 소집했으나 정작 임시국회는 공전 중이다. 수사가 이재명 당 대표의 목 밑 까지 치고 들어온 상황이니 정황을 살펴본다면 세 살 어린아이도 당대표의 면책특권을 위해 임시국회를 소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지경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민당과 지지자들은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고 뻔뻔스럽게 분노하는 나머지 국민들을 이해할 수 없다는 식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새로운 콘텐츠를 받은 편지함으로 바로 보내드립니다.